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공학

2024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본서 후기

휴학을 생각하면서 가장 먼저 세웠던 목표가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따기였다. 전공자로서 관련 자격증 하나는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1차 시험 시기에는 다른 일이 있어서 2차 때 신청했고, 필기는 합격했다.

다음주에 2차 실기 시험을 접수하고 7/28부터 2차 실기 시험이 시작된다. 이에 대비해 미리 실기 책을 사서 공부하면 좋을 것 같아 찾아봤다.

필기 시험을 준비할 당시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집을 활용했기 때문에 실기도 시나공 책으로 결정했다.

 

 

두께가 상당하다. 한 번 보면 확실히 대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 볼 생각에 좀 막막하긴 했지만..)

책은 기본서 2권, 부록으로 기출문제집 1권 해서 총 3권으로 이루어져있다.

기본서 한 권만 사면 따로 기출문제집을 사지 않아도 다 해결할 수 있어서 좋았다. 기본서 내에도 개념 설명과 관련된 문제가 함께 나와서 기본서만 제대로 보면 사실 따로 문제는 안풀어도 될 것 같다.

 

책을 구매한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와있다. 기출자료는 프리미엄 자료인걸로 알고있는데, 이 책을 구매한 사용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앞서 말했지만 이 책만으로도 기출문제가 사실 필요없는데 거기에 더해 기출자료를 더 제공해준다니.. 진짜 기출문제집 살 필요가 없다.

 

기출 자료는 시나공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다.

시나공 사이트 : https://www.sinagong.co.kr/

 

목차가 진짜.. 어마어마하다. ㅋㅋ 두꺼운만큼 엄청 자세히 다루더라.

나는 공부해야할 내용이 많으면 한 번에 보는 걸 힘들어해서 중요한 부분을 먼저보고 늘려나가는 식으로 공부하는데, 여기서 중요도를 A,B,C,D로 나눠서 표시해줘서 좋았다. 처음에는 A 표시된 내용만 보고, 다음 번에 B를 보고, 그다음엔 C를 보는 식으로 공부했다. 양이 너무 많아서 처음부터 하나씩 다 했으면 질려서 다 못 봤을 것 같다.

 

새로운 장에 들어가면 거기서 배울 내용을 section을 나눠서 목차처럼 보여준다.

 

개념이 장황하지 않고 딱 알아야할 부분만 간결하게 알려줘서 보기 좋았다.

공부하면서 전공 때 배웠던 부분은 다시 복습하고, 몰랐던 부분은 새로 알게 되는 재미가 있었다. 

 

한 section이 끝나면 예상 문제를 보여주는데, 개념 공부하고 바로 문제에 적용할 수 있어서 좋았다. 자격증 시험은 개념을 보는 것도 좋지만 확실히 문제를 풀면서 실전 감각을 다지는 게 좋은 것 같다.

 

부록으로 있는 기출문제집은 문제를 주는 것도 좋은데, 해설이 진짜다. 해설 강의를 보는 것보다 글로 된 해설을 읽는 걸 선호하는 편이라 해설집이 자세한 걸 좋아하는데, 부록 문제집의 해설이 정말 자세하다.

폰 없이 공부해야하는 사람들 강추. 해설 영상도 물론 좋겠지만 해설집이 자세해서 사실 볼 필요가 없다.

 

아직 공부하는 중인데 이 책만 제대로 보고 가면 합격할 것 같다. 느낌이 좋다.

열심히 공부해서 한 번에 실기도 합격해야겠다!! 화이팅!